안내

메뉴

서울대교구 성지순례길 안내

“나는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다.” (요한 14,6)

신앙의 해 순교자 성월을 맞이해 교구에서 마련한 ‘서울대교구 성지순례길’ 관련 내용을 알려드립니다.
순교자 성월인 9월 한 달 간 본당 공동체 및 소그룹, 특히 청소년들의 많은 참여를 바랍니다.

순교자의 피로 세워진 우리 교회는 자랑스러운 103위 성인을 탄생시켰지만 아직도 수많은 순교자들의 삶을 제대로 공경하고 있지 못하고 있습니다. 특히 한국 최대의 순교지인 서소문 순교 성지에는 아직 기념비만 세워져 있는 것이 현실이며, 서울시내 여러 곳에도 순교 사적지들의 표석만 있을 뿐입니다. 이번 순례길 성지순례를 통해 순교 성인들의 신앙을 기억하고자 하는 열정이 다시 살아나기를 빕니다.
한국 교회의 순교자들은 근대사에서 새롭게 재평가되어야 하며, 그 분들의 정신이 깃든 순교 성지는 모든 국민들에게 문화적인 유산이 되어야 합니다. 이번 순례길 조성을 통해 우리 자신의 신앙을 되돌아보고 순교 성인들을 따라 우리들도 충실한 신앙의 순례자가 되기를 기도드려야 하겠습니다.
9월 순교자 성월 동안 서울대교구 성지순례길을 순례하는 모든 순례자들에게 전대사의 은총을 내리며 하느님의 보호하심이 늘 함께 하시기를 빕니다.

서울대교구 성지순례길 전대사

전대사 (全大赦) 란?

전대사 (全大赦, indulgentia plenaria)
고해성사를 통해 이미 용서되어 소멸된 죄이지만 그 죄 때문에 아직도 남아 있는 일시적인 벌 (잠벌)을 하느님 앞에서 전부 면제해 주는 것을 말합니다. 전대사는 25년마다 선포되는 ‘정기 성년’ 또는 특별한 이유로 선포되는 ‘특별 성년’ 동안 받을 수 있습니다.
신자들은 자기 자신만이 아니라 죽은 이들을 위해서도 지정된 조건을 채울 때마다 전대사를 얻을 수 있으며, 하루에 한 번만 받을 수 있습니다

전대사를 얻기 위한 조건

1. 전대사의 일반조건인 고해성사, 영성체, 교황님의 뜻에 따른 기도 (‘매일미사’에 수록된 교황님의 기도 지향)를 바친다.
2. 서울대교구 성지순례길에 포함되어 있는 신앙의 해 전대사 지정 성당 및 성지를 방문하여 정해진 기도를 바친다.

전대사 지정 성당 및 성지

명동 대성당
절두산 순교성지 성당
중림동약현 성당
삼성산 성당
당고개 순교성지 성당
새남터 순교성지 성당
종로 성당
서소문 순교성지

기도

사도신경·주모경·묵상·‘하느님의 종’ 125위 시복 시성을 위한 기도 각 1번씩

전대사 기간

2013년 11월 24일 (그리스도왕 대축일)까지